///
Search
📌

제10회 서울마을미디어 성과공유회 “마을미디어 RE:브랜딩”

항목
포럼
주최
상태
기간
2021/06/24 14:00
공고바로가기

서울마을미디어가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10년 동안 서울 마을미디어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21년 서울시 지원을 받는 마을공동체미디어는 55개, 비지원을 합치면 100여 개로 300여 개의 전국 마을공동체미디어 중 1/3을 차지하고 있으며, 서울 마을미디어는 전국마을공동체미디어에서 벤치마킹하고 있는 마을미디어 지원의 핵심 모델로 성장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숫자로만 말할 수 없는 변화를 우리는 경험했습니다. 미디어를 통해 나를 표현하고 성장하는 기회를 얻었고, 이웃의 존재를 발견하게 되었고요, 마을의 기획자이자 사랑방의 주인이자 교사로서 마을을 돌보는 역할도 톡톡히 했습니다.
동시에 서울 마을미디어는 새로운 도전 앞에 서 있습니다. 10년 동안 만들어온 우리 활동의 의미와 성과를 정리하면서, 현재 마을공동체미디어에서 공동으로 대응해야 할 새로운 주제를 탐색하고 행동해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올해 성과공유회는 마을미디어 10년의 성과를 돌아보고 이후 10년의 비전을 그려보는 시간으로 가지려고 합니다.
그리하여 제10회 성과공유회의 제목은 ‘마을미디어 RE:브랜딩’입니다.
마을미디어를 리브랜딩한다는 것은 마을미디어가 해온 활동을 시민들이 이해하고 참여하기 쉽게 브랜딩함과 동시에 변화하는 미래의 환경에 따라 과감하게 변화하면서 마을공동체미디어의 비전과 미션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어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올해 3회의 성과공유회를 통해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갈 세 가지의 RE:브랜딩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마을미디어의 핵심 활동과 성과 중 하나인 미디어 교육과 비대면 지원을 시민이 이해하고 다가가기 쉽도록 브랜딩할 것입니다.
두 번째, 마을미디어의 ‘미디어’로서의 브랜딩을 고민해보려 합니다. 서울 전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양도 활동도 다른 마을미디어를 어떻게 브랜딩하면 좋을까를 실험합니다. 우리가 말을 걸어야 하는 대상은 누구이며,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 그것을 가능케 하는 홍보와 유통의 기술을 어떤 것인지를 새롭게 정립해보려 합니다.
세 번째, 향후 10년의 마을미디어의 비전을 같이 그려보고, 새로운 오늘에 맞게 리브랜딩합니다. 지금까지 의미 있었던 활동을 잘 보존하고 변화된 미디어 환경, 사회적 환경 속에서 새롭게 마을미디어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주제는 무엇인지를 함께 찾아보는 시간입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마을미디어의 연중 3회로 전환하여 마을미디어의 역량 성장 프로그램과 함께 기획되었습니다. 미디어 강사단과 생중계 전문가 모임을 운영하고, 홍보 및 브랜딩 세미나를 진행하며 마을미디어 역량 강화도 같이 꾀하고자 합니다.
제 1회 성과공유회 <우리 동네, 미디어교육과 비대면 지원 – 마을방송국이 있어 가능한 일들>은 마을공동체 교육 및 생중계 활동을 되짚어보는 토크쇼입니다. 올 초부터 마을미디어의 활동 중 시민과 지역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및 ‘생중계지원’ 부분을 <우리마을미디어교실>과 <마라전문점:마을미디어라이브 전문가 모임>으로 브랜딩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성과공유회에서 마을미디어의 활동과 가능성을 시민과 마을공동체미디어 활동가에게 알려내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제 2회 성과공유회 <마을-미디어 브랜딩 캠페인>는 마을미디어를 ‘미디어’로서 고민해보는 시간입니다. 우리가 열심히 하는 활동, 열심히 만든 콘텐츠가 시민에게 다가가기 위해서 어떤 홍보와 유통이 필요한가를 고민해보고 우리가 말을 걸어야 하는 대상은 누구인지, 우리의 미디어 색채는 어때야 하는지를 브랜딩해보는 ‘마을미디어 브랜딩 세미나’가 사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성과공유회에서는 세미나의 결과물을 상영회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마을미디어 10주년 종합포럼 & 다발성 동네 미디어 포럼>은 마을미디어 새로운 10년의 비전과 주제를 찾아봅니다. 10주년 종합포럼을 통해 마을미디어의 활동 방향과 정책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하고, 여기에 다 담아지지 않는 기후위기, 미디어 리터러시, 새로운 일자리 등의 다양한 주제를 마을미디어 활동가들이 각 동네에서 벌이는, 다발성 동네 미디어 포럼을 통해 풍성하게 나누려 합니다.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 소식과 마을미디어의 결과물은 센터홈페이지(maeulmedia.org)와 온라인 플랫폼 ‘마미랑’(with.maeulmedia.or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올해 여름, 가을, 겨울에 진행될 3회의 성과공유회를 통해 마을공동체미디어의 성과를 돌아보고 우리의 비전과 약속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 모든 것은 마을공동체미디어 활동가와 시민의 참여 없이는 완성될 수 없을 것입니다.
많은 이야기가 쏟아져나오길, 소통하고 성장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